파워미터로부터 깨달은 10가지

Posted by 상준
2011. 9. 1. 07:30 훈련 이야기
오래간만의 Andrew Coggan 박사님의 포스팅을 보았습니다.
하도 주옥 같은 말들이어서 퍼왔습니다.

원문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trainingandracingwithapowermeter.com/2011/08/top-10-things-ive-learned-using-power.html 

대충 번역 및 추가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0) I shouldn’t lose weight
아마 더 이상 체중을 빼면 발휘 가능한 파워가 줄어 드는 것을 알았기 때문인 듯 합니다. 조금은 개인적인 사항인 듯
 
9) I need big gears 
이건 대충 큰 체인링이나 큰 코그가 힘 손실이 적다는 걸 의미 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체인 마디의 꺽임이 커짐으로 구동계에서 발생하는 파워 손실은 1~2% 정도 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I need small gears 
이건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네요.
 
7) Strength is irrelevant 
근력은 싸이클링과 관련이 없다기 보다는 아주 적습니다. 과학적으로는 증명이 된 내용이지만, 여전히 일부 코치들과 선수들 사이에서는 어느정도 웨이트 트레이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지고 있죠. 저는 필요 없다에 한표입니다.
 
6) Don’t start too hard in TTs 
초기에 강하게 TT를 시작하는 것은 전체 TT 페이스를 망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도로 레이스에서는 코스에 따른 전략에 따라 달라지는 듯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TT를 할때를 의미 하는 듯 합니다. 이러한 것을 막기 위해서는 TT 시작전에 워밍업을 잘 해두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듯 합니다. 여기서 워밍업이라는게 그냥 여유롭게 페달링 하는 것을 의미 하는 것은 아닙니다.

5) Train less, rest more 
최근 10년간의 트렌드입니다. 모든 운동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죠. 훈련 시간은 줄이면서 훈련 강도는 올리고 남는 시간에 보다 많은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얼핏 듣기로도 아직 과거의 무조건 많이 타고 힘들게 타야 훈련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하더군요.
가슴을 열고 새로운 것에 저항 하지 마십시요. 저항 하고 싶으시다면, 논리적인 근거를 생각해 보세요.
 
4) Heat acclimatization is critical 
체온 상승은 실제로 큰 타격을 줍니다. 인체는 사실 열역학 엔진과 같습니다. 과열된 엔진이 제대로된 성능을 발휘 못하는 것은 당연한 겁니다.

3) Specificity 
 
2) SPECIFICITY 
 
1) SPECIFICITY!  

특정 레이스에서 잘 하고 싶다면, 특정 레이스에서 요구되는 것을 연습해야 합니다. 마라톤을 잘하고 싶으면 마라톤을 연습해야지 수영이나 싸이클을 아무리 많이 한다 하더라도 아주 많은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평지 TT를 잘하고 싶다면 평지에서 TT를 많이 연습해야 합니다. 언덕을 잘타고 싶다면 언덕에서 많이 라이딩 하십시요.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