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suit(추발 경기)에 관하여 part 2

Posted by 상준
2012. 8. 21. 16:02 훈련 이야기

이전에 작성하였던 추발 경기에 대한 글을 내용에 대하여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하여 요약판으로 간단 정리해 보겠습니다.

가능한 쉬운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고요. ㅎ

1. 추발 시합에서 요구되는 사항

요약하면 간단하게 3가지 항목이 필요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젖산역치
 4~5분이라는 시간 동안 꾸준히 강한 페이스에서 버텨 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높은 역치 능력이 필요합니다. 거의 모든 싸이클링 종목의 기본적인 능력치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높은 VO2max 수치
 예전에 제 블로그 글(http://cyclinglab.tistory.com/1)에서 적었던 것과 같이 VO2max 수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저강도로 많은 시간 운동을 하거나 고강도 인터벌을 통해서  심폐를 강화하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 높은 무산소 지구력(?)
 초기 출발 부분이나 팀 추발의 경우 선두 교대시에 사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 기타 요소
이 이야기는 일단 건너 뛰죠. ㅎ

3. 훈련 방법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단, 여기에서 주기화에 따른 스케쥴이나 훈련 순서 이야기등은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 높은 젖산 역치
흔한 훈련은 10~30분 정도의 workout 구간으로 되어 있는 인터벌입니다. 여기에서는 집중도의 문제 등으로 10~15분 정도의 인터벌 2~4회 정도가 적절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 높은 VO2max 수치
2000년도 독일팀은 이를 위하여 로드 레이스를 하였으나, 시간이 없다면 건너 뛰고 VO2max 인터벌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로드 레이스를 할지 짧은 고강도 인터벌을 할지는 상황에 따라 선택해야할 것입니다.
보통은 2~3분 정도의 짧은 인터벌 정도로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 그대로 심폐를 강화하는 훈련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 극한으로 몸을 몰아 붙이기 때문에 해당 훈련의 비율이 꽤 높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미 추발 연습 주행을 많이 해왔다면, 이 부분이 충분히 개발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균형을 맞추기 위해 다른 능력을 위하여 연습 시간을 조금 더 투자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인터벌 방법은 개인적으로 Dr. Guy Thibault의 Interval Model을 선호 하는 편입니다.

- 높은 무산소 지구력
20~30초 정도의 무산소 인터벌이 요구됩니다. 본문에서 이야기 했던 바와 같이 최대 파워를 만들려고 하는게 아니라 무산소 지구력을 만들려고 하는 것입니다. 즉 인터벌 구간 사이의 휴식 시간을 짧게 가져 가는 방법 또는 줄여 가는 방법으로 훈련을 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해가 안 가거나 이상한 부분은 바로 덧글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