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Endurance Sports.... Metabolic sports.....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

Posted by 상준
2013. 7. 2. 11:53 훈련 이야기

어제 퇴근 길에 읽은 글 부분 발췌....

"Unlike so called metabolic sports, where energy production plays a decisive role in athletic performance, highly coordinated power sports have very specific demands in regard to fatigue accumulation" from Block Periodization by Vladimir Issurin

이 글은 원래 폭발적인 힘을 사용하는 스포츠의 훈련 스케쥴을 작성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나온 글입니다.

저는 단편적인 이 문장 하나에 상당히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문장이 의미 하고자 한 것은 "highly coordinated power sports(폭발적인 힘을 사용하는 스포츠는) have very specific demands in regard to fatigue accumulation(피로 누적에 대하여 매우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말인데, 간단히 폭발적인 힘이 필요한 만큼 상대적으로 많은 휴식이 필요하다는 걸 의미 합니다.)"

그럼 앞 부분은?
"Unlike so called metabolic sports(신진 대사 스포츠?, 그냥 간단히 지구성 스포츠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이 오랜 시간 동안 가능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운동들이죠), where energy production plays a decisive role in athletic performance,(운동 선수들의 능력에서 에너지 생산 능력이 결정적 역활을 하는....)"
즉, 각 대역별 에너지 생성 능력에 따라 운동 선수의 능력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반대로 이러한 에너지 생성 능력은 폭발적인 힘을 사용하는 스포츠와 다르게 어느 정도 까지는 일정 수준의 피로 누적이 필요하기도 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지구성 스포츠에 대한 훈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체 에너지 생성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사실 거기서 부터 많은 것이 시작되고 있으니까요.

파워미터를 사용하는 분들이 이야기 하는 Normalized Power도 같은 맥락에서 시작하는 것들이랍니다.

이러면서 오래된 블로그 글 링크 하나 던지기 시전~ ㅋ
http://cyclinglab.tistory.com/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