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인 연구 결과 다시 보기

Posted by 상준
2015. 1. 17. 01:46 훈련 이야기

요 근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Ketone 에너지 드링크에 대한 것을 소개하는 국내 블로그가 눈에 띄었다. 그걸 보고 본인도 우와 하는 생각이 들어 검색을 했었고, 지금도 하고 있다.

사실 검색을 시작한 이유가 정확한 출처와 그 본 내용에 대해서 읽어 보고 싶어서였다.(논문 내용, 돈을 마구 쓰기는 싫으니 적어도 요약본만이라도...)

http://ethos.bl.uk/OrderDetails.do?uin=uk.bl.ethos.581361






이 링크는 온라인 상에서 유명한 피기님이 올리신 블로그 글에 있던 논문의 요약 링크이다.

물론 실험은 유명 학술지에 실린 듯 하고(사실 이 분야에서 어떤 학술지가 유명 학술지인지는 잘 모르겠다. 전공자가 아니다 보니...) 그러니 기본적인 내용은 검증이 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부분은 실험 결과를 보고 그대로 신뢰하기에는 조금 의심적은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본인은 전공자도 아니고 전문가도 아니다. 그러니 나의 생각이 틀렸을 수도 있다. 문제는 실험 방법인데, 일반적으로 영양학에 관련된 실험은 플라시보 효과로 인한 실험 결과의 오류를 막기 위해 blind 테스트 방법을 사용한다. 더 많이 사용되는 것은 더블 블라인드 테스트 방법이다.(정확하게 어떻게 하는 건지는 안 찾아 봤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용어이긴 헀었다. 많은 논문에서 봤었으니까 말이다.)

그런데 이 논문에 사용된 테스트에서는 실험 비교군이 없다. 그러다 보니 플라시보 효과에 대한 개입 여부도 생각할 수 있게 된다. 다른 유사 논문을 더 찾아 봐야 하겠지만, 아마 블라인드 테스트 방법을 사용한 것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없다면 앞으로 나올 것이라고 예상해 본다. 실험 결과에 상관없이 말이다. 지금도 관련 논문을 찾아 보고 있는 중이다. 혹시 update할 사항이 있다면 업데이트 해보도록 하겠다.

하지만 한 가지 언급하고 싶은 것은 논문을 볼때, 그 실험 방법에 대한 것을 유심히 읽어 보고 따져 볼 필요가 있다. 그 실험 결과를 이해하고 납득하기 위해서는 말이다. 결과만을 보고 "와우"를 외치기 전에 검토는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이미 와우를 외쳤었지만, 일단 잠시 보류해 본다.



P.S. 아래의 링크가 해외 기사 원문으로 보인다.

http://sport.mpelembe.net/home/ketone-based-sports-drink-promises-edge-for-athletes


'훈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Over-reaching, 몸이 묵직해요.  (0) 2015.02.12
Big data  (0) 2015.01.22
단편적 사실의 위험성  (0) 2015.01.09
훈련량 또는 강도의 문제가 아니다.  (0) 2015.01.06
Shut up legs!!!  (1) 2015.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