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너를 위한 파워미터?

Posted by 상준
2014.12.08 10:12 장비 이야기

오늘 트위터를 보다가 흥미로운 내용을 보았습니다.



TrainingPeaks.com의 창업멤버이자, 코치인 Dirk Friel의 런너를 위한 파워미터라는 이야기 때문입니다.

으잉 이건 또 무슨 생뚱 맞은 이야기인가 모르겠습니다만, 흥미로운 제품이 하나 나올 듯 합니다.




위의 트윗에 올라온 사이트를 들어가 보았더니 아직 런칭 전의 제품이지만, 곧 발표회 같은 것을 하려고 하는 듯 합니다.

초청장을 위한 클릭 버튼이 있으나 기본적으로 미국내 고객 대상으로 한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 제품의 공식 런칭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떤 원리에 의해 측정 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어찌되었든 달릴때의 파워를 측정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보통 운동할때의 파워를 측정한다면, 그 운동의 퍼포먼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부분에서의 운동량 또는 에너지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런닝의 경우, 아마도 다리에서 측정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럼 그렇게 얻은 파워는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

글쎄요.


개인적으로 기존의 PMC와 같은 곳에서 연동이 잘 이루어지면 좋겠지만, 어디까지나 Andrew Coggan에 의해 지금 개발되어 있는 PMC는 어디까지나 Cycling이라는 스포츠에 한정하여 개발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를 다른 스포츠에 접목하는 것은 좀 더 많은 연구나 보완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하지만, 철인삼종 스포츠 등을 고려할때 충분히 사업을 확장한다는 생각에서 충분히 시도해볼만 할 듯 합니다. PMC의 기본 개념인 TRIMPS의 경우, 딱히 Cycling에 한정한 것은 아니라고 알고 있으니까요.(이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할 듯 합니다. 이후 조사를 통해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귀찮으면 그냥 안할지도 ㅋㅋㅋ)


여하튼 재미난 제품이 나오는 것은 사실인 듯 합니다.

물론 첫 제품을 바로 이용하는 것에는 본인의 여유가 충분하냐 그렇지 않냐에 따라 나뉘지 않을까 합니다.

가격대도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고 말이죠.


일단 공식 발표까지는 기다려서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 해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