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AM Quarq Zero offset 이야기...

Posted by 상준
2013. 5. 31. 09:52 장비 이야기

유사 질문 몇 번 받다보니 그냥 검색해서 알아서 찾아 보기 쉬우라고 글로 남깁니다.

아마 치우님이나 다른 분들이 이미 올렸을 것 같은데, 그래도 또 한번 ㅋ


Quarq를 사면, 설명서가 동봉 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소책자 형태였다면, 요즘은 시마노 체인 등에 있는 간단한 설명서 종이(?) 같은 형태의 큰 종이 한장을 동봉해서 보내 줍니다. 그곳에 그런 이야기가 있나 봅니다.


Garmin에서 Bike Setting에 ANT+ Power 항목에 보면 Calibration이 있고,

이걸 수행했을때에, -500이 넘어 가는 수치일 경우 고장일 수 있으니 Quarq 본사에 연락하라 입니다.


그런데 실상은 꼭 그런 거는 아닙니다.

아니 제작사인 Quarq 메뉴얼에 있는데 뭔 소리냐고요. 그런데 진짜 그래요.

Quarq도 예전 포럼에서도 몇번 그런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었죠.


Calibration 수치(Zero Offset) 수치가 -500을 넘어가더라도 그 수치가 몇 일 사이에 큰 변동 없이 유지가 된다면,

파워미터를 사용하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막 Calibration 수치가 -10,000 이 넘어가고 갑자기 완전 안드로메다 급으로 튀어 버린다면, 그건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경험상 -1,000 안쪽 범위의 값에 수렴한다면,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계절이 바뀌는 경우 수치가 수렴하지 않고 막 바뀌긴 하지만, 보통 몇 일 사이에는 큰 변화 없이 Calibration 수치가 일정하다면, 믿고 쓰셔도 됩니다.


정 의심이 간다면, 첫 째 확인해 봐야 할 것은 체인링 볼트의 체결 토크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볼트가 일정하게 체결이 되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죠. 만약 그렇게 체결 하고 나서 몇 일 후에 다시 살펴 보았을때에도 유사 범위에서 크게 변화가 없다면, 그냥 정상입니다. 그냥 믿고 쓰세요.



그런데 나는 SRAM이나 Quarq랑 하등 관계 없는데, 이런걸 답변해 주고 있는 걸까?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