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트 트레이닝은 Cycling에 도움이 되는가?

Posted by 상준
2014. 12. 11. 23:19 훈련 이야기

미리 이야기 하지만 이것에 정확한 답은 없다.


왜냐하면, 웨이트 트레이닝이 Cycling에 보다 효과가 있다고 이야기 하는 연구와 같은 시간에 그냥 Cycling을 보다 훈련하는게 더 좋다고 하는 연구가 거의 같은 수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Cycling자체를 훈련 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물론 보조적으로 어떤 자세나 근육 발달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필요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어디까지나 필요에 따른 보조적인 훈련으로서 말이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트위터 계정 중에 Athletic Education의 트윗의 내용이다.



링크된 이미지를 확대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인간의 골격근안에서 미토콘드리아가 보다 많이 생성되고 이로 인해 근육 속의 보다 많은 미토콘드리아에서 보다 많은 유산소적 에너지를 생서하여 보다 오랜 시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위의 그래프는 저항 운동(웨이트 트레이닝/레그 프레스)이 일반적인 싸이클링 훈련 보다 미토콘드리아 생성을 보다 촉진 시키는 것을 보여 준다. 여기서는 PGC-1alpha의 변화를 추적한 듯 한데, 해당 단백질은 미토콘드리아 생성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미토콘드리아 생성을 촉진하는 PGC-1alpha 단백질의 변화를 추적함으로서 어떤 운동 법이 보다 유산소적으로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는지 측정하는 실험이다. 단 이 실험은 짧은 시간 동안 이루어졌고, 일반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행하여진 실험이다.


실험 결과는 레그 프레스를 한 경우가 그래프에서 보이다 시피 훨씬 효과가 좋았음을 알 수 있다.


아래 그래프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추가할 경우에 대한 VO2max 수치나 파워 등을 측정한 실험이다. 8주간의 훈련이 이루어졌고, 기존에 어느정도 훈련된 싸이클리스트을 통해 이루어진 실험이다. 여기서의 수치 변화를 참고하면, VO2max 수치는 유산소 운동 능력을 측정하는 지표 중에 하나인데, 웨이트 트레이닝은 큰 효과가 없지만 자전거 운동을 했을때가 보다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더불어 파워 또한 VO2max 수치에 어느정도 비례하는 수치 차이를 보여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한가지 추측을 할 수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부상이나 오랜 휴식 이후에 복귀하는 것이라면, 초기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겸하는 것이 훈련 효과면에서 좋을 수 있지만,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이후에는 웨이트 트레이닝에 시간을 투자 하는 것 보다 싸이클링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다는 것을 추정해 볼 수 있다.


아직 좀 더 많은 실험 사례를 찾아야 하겠지만, 주변 사례를 얼핏 생각 해보더라도 위와 같은 결과를 어느정도 추정해 볼 수 있긴 하다.


아픈 무릎 좀 괜찮아지면 웨이트를 좀 해볼까나...


'훈련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멘탈 스포츠  (2) 2014.12.15
PMC 응용 사례  (2) 2014.12.15
훈련 순서  (0) 2014.12.10
생체 시계  (0) 2014.12.10
기본이 중요하다  (0) 2014.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