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P == 1시간 TT ??

Posted by 상준
2015. 8. 7. 00:41 훈련 이야기

FTP(File Transfer Protocol 아니고 Functional Threshold Power 입니다. ㅋㅋㅋ)는 정말 1시간 TT시의 평균 파워가 정의 일까요?


이렇게 많이 이해들 하시는데, 얼마전에 읽었던 코겐의 글을 보면(와티지 포럼의 덧글에서 보았죠)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엄연히 용어 그대로 역치 파워입니다. 꽤 오랜 시간 유지가 가능한 파워입니다. 이 파워를 넘어서면 급격히 유지 시간이 짧아지고요.


그런데 그걸 코겐이 이래저래 통계 및 실험을 해보니 40km TT 기록과 유사하게 떨어질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었고요. 그걸 보면, 60분이 좀 안되는 시간 동안의 TT 평균 파워가 FTP에 근접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실질적으로 이야기하면 50~70분 정도로 말이죠.


실질적으로 그가 예전부터 이야기 했던 7가지 방법을 보더라도 표시를 1시간 TT기록이라 하지 않고 "~1h TT" 라고 표현 했죠.


여기서 중요한거는 1시간이 아니라 그 정도로 긴 시간 동안 유지 가능하다가 그 이상의 파워가 되면 급격하게 시간이 줄어 든다는게 포인트가 아닐까 합니다. 역치 또는 문턱치라는 의미가 보다 큰거죠.


이러한 것은 실제로 MMP(Mean Maximal Power) 또는 Power-Duration 그래프를 보더라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공부라는게 계속 끊임 없이 필요한거는 알면 알수록 모르는게 더 많다는 것과 기존의 알던 것도 조금 다른 시각에서 혹은 보다 깊숙히 본질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게 아닐까 합니다. 어려운 이야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