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가 과학적인 Training일까?

Posted by 상준
2011. 9. 4. 14:07 싸이클링 컬트

지인과 MSN으로 대화중에 이곳 저곳의 활동 이야기를 들었고, 인터넷 상의 활동을 조금 살펴 보았습니다.

공통으로 있는 이야기....

"이것이 과학적인 Training 이다."

흐음, 솔직히 지난 몇년간 나 또한 효율적인 방법이 뭐가 없을까 했었고 이래 저래 인터넷도 뒤져 보고 책도 사서 봐오는 동안, 그때마다 나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과학적인".....

뭐가 과학적인 걸까요?

Wikipedia의 과학적 방법 항목을 참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학적 방법이란 연역과 귀납의 논리학을 바탕으로 관찰-이론-실험-재현을 바탕으로 한 과학, 즉 자연과학의 방법론을 통칭한 말이다. 이는 자연과학에서의 회의주의자들, 즉 증거 없이는 믿지 않는다는 원칙을 지키는 사람들의 주장이기도 하다."

과학적 방법이란 논리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왜 이게 이렇게 되어야 하는 것인가가 명확해야 합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이 분야는 아직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인체가 디지털 처럼 On/Off로 딱딱 나뉘어지는 것도 아니고 인체가 가지고 있는 변수가 너무 많아 그것을 모두 추적하여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하기가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알려진 것들은 많은 대부분의 다른 과학분야에서 하듯이 가정과 쉬운 모델링 혹은 이론화를 위해 상당히 많은 축약이 이루어집니다. 물론 재한된 전제 조건과 가정 그리고 축약은 문제를 보다 단순화 하여 큰 그림으로서 바라 볼 수 있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숲 자체를 가까이에서 바라만 보는 것은 너무나 복잡하고 거대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숲 전체를 보게 된다면, 전체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소소한 작은 변화는 큰 흐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것도 알게 해주기도 하죠. 그러나 우리는 Chaos 이론의 버터플라이 효과처럼 작은 흐름이 크 흐름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는 것도 이제는 알고 있습니다. 큰 흐름을 보더라도 작은 흐름을 놓쳐서는 안되는 겁니다.

이러한 것을 다르게 이야기 한다면, 수 많은 논문들이나 실험들에서는 과학적인 이론과 방법이라고 하면서 나온 내용들은 대부분 큰 그림을 알기 위한 것들입니다. 그리고 그 큰 그림에서 개개인의 경우에 맞도록 수정이 가해져야만 합니다. 그런한 것이 바로 큰 그림 속의 작은 미묘한 차이입니다. 그러한 차이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이러니하지만 여기에서는 수 많은 경험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큰 그림에 맞춰 하다가 나온 무수한 시행착오(개인별 미세한 차이점들의 발견)를 통한 경험도 필요 하다는 것입니다.

항상 어려운 것은 균형인 듯 합니다.

작년 말 쯔음에 어느 분과 이야기를 나누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저는 올해 봄까지 대략의 트레이닝 조언을 해드리기로 하고, 그 분은 경험을 말씀해 주시기로 했었죠. 그 때 시작하면서 하셨던 말씀이 이론이 과학적이고 그러한 것은 알겠다. 그러나 실제는 이론과 항상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그 당시 저는 그런 차이는 기술(파워미터의 도입)과 이론의 발전(분석 방법)등을 통해 그 차이가 매우 적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예상은 솔직히 조금 빗나갔었습니다. 개인의 편차는 어쩔 수 없는 것이었고, 그러한 것을 극복하는데에는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큰 그림은 어찌보면 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개개인에 따른 작은 차이점에 따른 수정을 해주는 것은 코치들에 의해 이루어지거나 개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당신이 이 둘이 각각 누구인지 검색하지 않고도 알아 본다면 당신은 진짜 덕후)

다시 돌아와서 “과학적인 Training”이란 무엇일까요?

그냥 해외의 트레이닝 방법을 copy해서 따라하면 그게 과학적인 걸까요?

앞서 이야기 했듯이 그러한 것을 참조하기 이전에 우리는 그것이 왜 그렇게 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이해를 해야만 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맞는 것인지 경험을 비추어 생각을 해봐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면, 당신은 “과학적인 Training”을 하고 싶으십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