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과 실제

Posted by 상준
2015. 2. 16. 01:56 잡담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오다 보면 쉽게 듣는 말 중에 하나가 이론과 실제는 다른 것 아니냐 하는 이야기였다. 그건 몇 년이 지나도록 계속 듣는 이야기였다.


그런데 왜 이론과 실제는 다르다고 느끼게 되는 것일까?

그냥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그 이유에 대하여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제한된 환경과 복잡한 요소가 존재하는 환경의 차이 >

- 일반적으로 이론을 연구하기 위한 실험에는 다른 변수의 개입을 막기 위해 제한된 환경을 구축하는 경우가 많다.

- 물론 실제 환경 속에서의 현상 파악을 위한 관찰 연구 또한 존재한다.

- 이론에 대한 제한 요소나 이론에 대한 파악이 조금 부족한 상태에서 현실에 직접적인 적용이 이론과는 다른 결과를 만들기도 한다.

- 이론에서 예외의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일 수 있다.

- 기타 등등



훈련이나 스포츠 생리학에 대한 여러가지 글들을 읽다 보면, 느끼는 것 중에 하나가 과학적 또는 논리적 이론으로 뒷 받침되는 이유나 근거를 설명하려소 하지만, 그러한 밑 바탕에는 통계적인 데이터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 왔다. 그러다가 오늘 트위터를 보다가 동감하는 트윗이 있어 공유해 본다




꼭 의학 뿐만은 아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생각보다 많은 분야가 그러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스포츠 또한 그러지 않나 하기도 하다.


물론 개개인은 예외적인 경우이거나 적용이 덜 되는 경우일 수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해당 되는 경우일 가능성이 높기도 하다. 그러기 때문에 그저 이론은 이론이고 실제는 실제라는 식으로 이분법 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자칫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는 형국을 만들 수 있지 않나 하다.


결국은 이론적인 것에 대한 지속된 관심을 현실에 적응하기 위한 여러 노력이 끊임 없이 필요한게 아닐까 한다.


P.S. 참고로 원래 이 트윗은 메타 분석(여러 연구를 모아 놓고 통계적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분석법이라고 본인은 이해하고 있다. ㅎㅎ)에 대한 의견을 소개하기 위한 일련의 트윗이다.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칭에 대한 생각 그리고 그 다음은?  (0) 2015.02.09
트랜드...  (0) 2015.01.04
2014 Tour of Korea Stage 2 preview  (0) 2014.10.09
선택과 집중  (1) 2014.09.15
까는 이야기...  (0) 2014.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