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ome의 파워 데이터 공개 그리고 FTP 측정법의 허와 실...

Posted by 상준
2013. 7. 19. 11:09 News collector

이번 주 월요일(7/15)에 Team Sky의 총감독인 Brailsford는 기자 회견에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Team Sky가 얻은 모든 파워 데이터, 체중 변화 기록, 혈액 데이터 등을 모두 그래도 가장 믿을 만한 WADA에서 이러한 데이터를 분석할 분석가를 정해준다면, 그 사람에게 모든 것을 넘기겠다고 하였습니다.


http://www.cyclingnews.com/news/brailsford-how-can-we-convince-you-we-arent-doping

그러나 이러한 계획은 WADA가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지 않은 관계로 현재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당연히 그럴게, 위의 저러한 데이터 만으로는 도핑이다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저 그의 퍼포먼스가 꾸준히 늘었는지, 갑자기 튀어 나온 것인지(외계인 조우 이후? ㅎㅎ) 아니면, 그냥 예전부터 꾸준했던 건지 그런 것만 알 수 있을 뿐, 위의 어떤 기록도 도핑 여부를 알려 주는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덜컥 WADA가 그 기록을 받아 버리고 지정한 분석가가 이건 도핑이 아니다라고 말했는데, 나중에 랜스 암스트롱 처럼 뒷통수를 치는 날에는 기관 또는 그 전문가의 신뢰성이 바닥으로 떨어지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사리 움직이지 못할 것입니다.


여하튼 그렇지만, 신문사인 L'Equipe는 관심이 많았나 봅니다. 해당 데이터를 어떻게 받았는지 이걸 프랑스 스포츠 생리학자 중에 하나인 Frederic Grappe에게 넘겼습니다. 그리고 그가 살펴본 내용에 대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물론 데이터 자체에 대해서는 함구하였고요.(아마 그게 Sky와의 조건이었을 겁니다.)


http://www.cyclingnews.com/news/team-sky-releases-froomes-power-data


주어진 데이터는 2011년도 부터 2013년도까지의 기록입니다.


기사 내용과는 조금 다르게 주목할만한 것은 크게 2가지입니다.


1. 그 기간 중에 체중 변화가 거의 없었다는 겁니다. 거의 항상 68kg을 유지하고 있었다는 겁니다. 물론 힘든 훈련 또는 레이스 후에는 최대 900gram이 줄어 들기도 했지만, 결국은 해당 체중을 꾸준히 유지했었다고 합니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건지 엘리트 선수들은 잘 알 듯 합니다. 끝임 없이 계속 자기 관리를 하거나 원래 체중 변화가 적은 스타일인지.....


2. VO2max 대역의 파워(5분 파워)와 20분 파워 그리고 1시간 파워 사이의 관계입니다.

그는 5분 파워가 상당히 높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1시간 파워(FTP)가 20분 파워의 90%가 안되는 결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5분 파워가 20분 파워 대비 월등히 높기 때문에 그는 무척 높은 VO2max 수치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추측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실질적으로 VO2max 수치를 측정한 적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FTP가 성장할 수 있는 최대 한계 수치를 한정하는 것은 VO2max 파워까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리 훈련을 해도 더 이상 높일수가 없는 선이 존재 하는 것이죠. 하지만, 만약 일반적인 평균 비율 보다도 VO2max 파워가 FTP 보다 높다면, 그건 FTP가 앞으로 더 상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 하기도 하고 반대로 FTP 훈련이 제대로 안되어 있음을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즉, 훈련 여하에 따라 프룸의 FTP는 더 좋아 질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로드 레이스는 누가 더 FTP가 높냐를 가지고 싸움하는 것이 아니기에 그럴 필요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반적인 로드 레이스에서는 FTP 대역의 파워 보다는 VO2max 대역의 파워가 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더 자주 VO2max 파워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FTP도 따라 주어야 하지만 말이죠.


또한 20분 파워와 1시간 파워의 관계는 비슷한 것을 의미 합니다. 이렇게 큰 범위로 벌어져 있다는 것은 프룸이 VO2max 파워 또는 무산소 능력도 충실히 훈련이 되어 있음을 의미 하기도 합니다.(오해 하지 마세요. VO2max라고 해서 100% 유산소 에너지만 사용 되는 것은 아닙니다. FTP를 넘어 서면서 부터는 무산소 에너지가 약간씩 사용되기 시작합니다.) 어찌 보면 로드 레이스에 필요한 만큼 능력이 개발되어 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거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20분 파워 테스트 하고 95%를 이용해서 FTP를 구하는 방식이 잘못된 결과로 유도 될 수 있는지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일단 Sky에서 던져 놓긴 했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해당 데이터로 도핑인지 아닌지 알 수 없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완전 공개하지 않을 이유도 딱히 없지 않나 합니다. 어찌 보면, 지금 나타나는 도핑 의혹은 비공개라는 정책에 대한 항의성이지 않을까 합니다. 유리 같이 투명하다면, 그건 큰 문제가 안되지 않나 합니다.


그리고 지금 프룸의 퍼포먼스라면, 다른 팀이 어찌할 수 없는 지경으로 보입니다. 굳이 꺼려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그리고 팀의 훈련 및 성공 비결을 공개하는 것이 꺼려진다면, 그것 또한 의문입니다. 팀에 잠시라도 머물렀던 사람들은 대충의 흐름을 잘 알텐데 말이죠. 그 사람들이 팀을 옮기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도 아니잖나요? 결국 Sky는 모든 걸 공개 함으로서 이러한 의혹을 깔끔히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의 의혹은 어찌 보면, 감추려고 하는 Sky에 대한 질타가 아닐까 합니다.


'News collector'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wer training webinar 소식  (0) 2014.12.10
공식 2013 KONA 장비 사용 분포  (2) 2013.10.14
Kona에서의 파워미터 사용 현황 비교  (0) 2013.10.13
단편적인 파워미터 관련 뉴스  (1) 2013.08.01
2013년 7월 11일 News  (0) 2013.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