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훈련 VS 개인 훈련

Posted by 상준
2015.08.19 04:34 분류없음

이번에 할 이야기는 "단체 훈련 VS 개인 훈련"이라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상하게 오늘은 "? VS ?" 라는 주제에 필 받은 듯 하다. 어찌 되었든 이야기를 시작해보자. 시작은 일단 각각의 방법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고찰 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 단체 훈련

    • 장점

      • 테크닉 측면

        • 시합이 혼자 플레이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면, 그래도 시합 상황에 대한 적응을 위해서는 필요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싸이클의 경우 단체 출발을 하는 로드 레이스의 경우
        • 시합시에 사용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연습 등이 가능. 시합에서의 전략이라는 것을 보통 혼자 수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동료와 해야 할 것이라면 동료와 사전에 몇 차례 연습이 당연히 필요하다.
      • 동기 부여

        • 동료의 격려 또는 동료릐 퍼포먼스에 자극을 받아서 훈련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다
    • 단점

      • 만능 훈련은 없음

        • 모든 이에게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만능 훈련 따위는 없다. 누군가에게는 최적인 훈련이 누군가에게는 오히려 해가 되는 훈련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오버 트레이닝 또는 훈련 정체 상태 또는 디트레이닝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 사고 위험성

        • 아무래도 개인 훈련 보다는 집중력이 떨어지는 팀 동료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집중력 문제는 개개인에게 최적화되지 않는 훈련 강도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훈련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는 흔히 발견된다. 그런 의미에서 그룹 훈련 및 전략 훈련 또는 테크닉 훈련은 몸 상태가 상대적으로 좋을 때, 또는 훈련 강도가 낮을때 하는 것이 올바르다. 고강도에서 이루어지는 테크닉 훈련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에 걸맞게 몸의 컨디션을 올려 놓는 것이 필요하다.)
  • 개인 훈련

    • 장점

      • 개인에게 최적화된 훈련

        • 개인에게 최적화된 것 만큼 운동 효율이 좋은 것은 없다. 이건 의심의 여지가 없는 부분이다.
      • 집중력 훈련

        • 단체 훈련을 하다보면, 다른 것에 신경을 써야 하는 관계로 자신의 훈련 자체에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개인 훈련은 그러한 집중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집중력의 차이는 훈련의 질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 단점

      • 의욕 감퇴

        • 너무 오랜 기간 동안의 개인 훈련은 훈련에 대한 의욕을 낮추는 경향이 있다. 집중력 또한 너무 오랜 기간 노력하다 보면,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 시합 환경에 대한 적응

        • 시합 환경이 단체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그것에 대한 적응이 부족해 질 수 있다.
        • 전략 전술에 대한 훈련은 어렵다

결국은 어떤 것을 하더라도 각각의 문제가 있고, 어느 한쪽에 너무 치우친 것은 좋지 못하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목표 시합에 따라 혹은 현재 상태에 따라 어느 쪽에 집중을 해야 할지 등에 대한 것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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