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yometrics

Posted by 상준
2014. 12. 25. 23:03 훈련 이야기

Plyometrics라는 운동법에 대한 이야기다.
주로 점프과정을 이용한 훈련법이고, Youtube 제목대로 폭발력(Power)과 속도를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수직적인 방향으로 말이다.

Effects os sprint and plyometrics training on field sport acceleration technique


라는 연구에서 달리기 스프린트와 Plyometrics 훈련 결과의 비교를 한 것이 있다. 내용을 대충 살펴 보면, 달리기 스프린트 훈련은 보폭 등에 영향을 줌으로서 기록 향상을 도모 하지만, Plyometrics의 경우 수직 방향으로의 힘 등을 증가 시킴으로서 기록 향상을 만들고 있다는 이야기다. 이걸 보면, 달리기 스프린트 훈련은 주로 수평적인 방향에서의 운동이고 Plyometrics의 경우는 수직적인 방향에 관련된 운동이라고 볼 수 있지 않나 하다. 힘의 방향이 연관성이 있는 이유는 신경 근육이 해당 운동 방향으로 적응 발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위의 내용은 대충 최대 속력을 얻는 훈련은 크게 가속 능력과 최대 스프린트 속력을 늘리는 것인데, 수평적 힘을 늘리는 것이 짧은 거리에서의 스프린트 능력을 키워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자전거 관련하여 설명하면, 최대 스프린트 능력은 초반 가속하는 폭발력과 이를 통해 늘려 놓은 속도에서 추가로 그 속도를 최고 속도까지 가속하는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트랙 단거리의 경우, 초반 폭발력은 스탠딩(댄싱) 자세로 가속하는 것과 연관지어 생각해 볼 수 있으며, 후반 가속 부분은 굉장히 높은 케이던스를 통한 후반 가속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초반 스탠딩 가속은 페달을 누르는 힘을 증가 시킴으로서 증가 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갑자기 이걸 왜 소개하느냐고?


누군가가 스프린트 훈련을 한다고 생각하자. 실제 자전거를 통해 스프린트 훈련 하는 것 말고, 크로스 트레이닝으로 흔히 생각하는 것이 웨이트 트레이닝이다. 특히 단거리 트랙 선수라면 말이다. 흔히 하는 스쿼드나 여러가지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나게끔 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효과도 어느정도 논란(웨이트가 같은 시간의 스프린트 싸이클링 보다 효과가 있느냐는 의문)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자전거만 타면서 경험하는 지루함 또는 정신적 피로감 등등을 고려할때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필자가 생각하는 것은 그냥 웨이트 훈련 보다는 근육의 폭발력 또는 근육 움직임의 속도라는 부분에서 기존의 웨이트 트레이닝만을 하는 것 보다 Plyometrics를 섞어 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여기에 누군가 반론을 제기 한다면, 기존 웨이트 트레이닝 대비 중량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것 같은데, 실제 스프린트 시에 가해지는 최대 힘이 막 100kgf이 넘어 가고 그러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폭발력을 위한 훈련은 자기 체중을 이용한 훈련만으로도 대부분 보완 가능하며, 오히려 근육 움직임 속도에 보다 초점을 맞추는 것이 보다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이든다. 물론 이를 뒷 받침하는 연구나 실험은 아직 찾지 못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다. 하지만, 기존의 방법으로 한계에 부딪히거나 효과를 보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새롭게 시도해볼만한 방법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