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는 어떻게 올리나요?

Posted by 상준
2014. 6. 12. 02:45 연재

얼마 전에 받은 질문이다.


Q : 어떻게 하면 파워를 올리나요?


페이스북 페이지(Cycling Lab)에도 언급했다 시피

가장 간단히 할 수 있는 질문이지만, 답변하기에는 가장 복잡한 질문일 수도 있다.


그래도 한번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한번 답을 생각해 보자. 물론 어디까지나 극히 개인적인 답안일 뿐이다.


일단 무작정 파워라고 표현 하는 것은 무척 광범위한 것이다. 스프린트에서 부터 강한 어택 그리고 긴 시간 동안 TT를 하는 동안의 파워까지 다양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효율적인 훈련이란 집중과 균형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효율적으로 훈련하기 위해서는 집중을 해야 하는데 그렇다면 무엇에 집중을 해야할지 정해야만 한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대부분은 딱히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다 잘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꿈과 현실사이에서 선택을 해야만 한다. 그럼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잘 모를 때에는 현재 상태에서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선택하면 된다. 그게 무엇일까? 정말 모르겠다면, 그건 모든 사람들이 싫어하는 테스트를 통하여 파악하면 된다. 테스트의 장점은 테스트를 통해 만들어 놓은 자료로 이후에 훈련이 자신에게 적합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테스트 수치는 무엇이 되더라도 괜찮다. 파워 수치라면 더욱 좋겠지만, 없다면 주어진 거리에서의 속도나 시간이어도 좋다. 중요한 것은 비교 수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평가할 수 없다면, 훈련에 대한 동기를 점점 잃어가게 될 것이다.


To be continued...


P.S. 블로그 업데이트를 너무 안하는 듯 해서 앞으로는 가능하면 페이스북 페이지 처럼 가볍게 적는 글도 종종 올려 볼까 한다.

        물론 생각나는데로 짬짬히 적을 거기 때문에 단편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아니 대부분이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 ㅎ)

'연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워 올리기? - part 3  (0) 2014.07.02
파워올리기 - part 2  (1) 2014.06.29
Step by Step with Power Meter - part 4  (3) 2013.08.14
Step by Step with Power Meter - part 3  (0) 2013.08.06
Step by Step with Power Meter - part 2  (0) 2013.08.05